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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어 동화구연가 양성과정 '엄마 목소리로, 고향 나라 동화 들려주세요!'
우리 법인 부설 아삭작은도서관과 글로벌리더클럽이 함께 주관한 모국어 동화구연 프로그램 "엄마 목소리로, 고향 나라 동화 들려주세요!" 소식이 여성가족부 블로그에 실렸습니다~ 여성가족부 블로그에 실린 여성가족부 정책기자단의 기사를 보시려면 아래 주소로 들어가면 됩니다. [여성가족부 공식 블로그 소개글 보기] ☞ 다국어 동화구연가 양성과정 ‘엄마 목소리로,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 https://blog.naver.com/mogefkorea/ 223555620803
[알림] 다람산 어린이 별빛장터, 비때문에 1개월 연기(8/17)합니다~
안녕하세요. 7월 20일로 예정됐던 다람산 어린이 별빛장터는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라 비때문에 취소(연기) 됐습니다. 현재 기상청 일기예보에 의하면, 이번 주와 다음 주에 계속해서 많은 비가 예상되고, 국지적인 폭우 등 사고의 위험성도 있어서... 불가피하게 연기하게 됨을 이해 바랍니다. 야간에 개장할 '다람산 어린이 별빛장터'는 1개월 연기 하여 8월 17일(토) 저녁 7시 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 달에 다시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모쪼록 장마철 대비 잘 하시고, 안전하고 편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
2024 글로벌데이 - 인도네시아의 날(7/18) 안내
[2024 아삭 독서문화프로그램] "글로벌 데이, 차와 이야기 속으로 스며들다: 제4회 " 인도네시아 에 스며드는 하루" 인도네시아 의 차 문화와 함께 인도네시아 문화 이야기 속으로 함께 스며들어 보아요~~ ○ 일시 : 2024년 7월 18일(목) 오후 1시30분 ~ 3시 ○ 장소 : 아삭작은도서관 (화성시 떡전골로 111, 2층) * 병점 전철역 1번 출구에서 150M ☞ [온라인 신청하기] https://forms.office.com/r/j2bgq0ppvk ☞ 2024년 글로벌데이 달력 - 1회: 베트남의 날 (5월 8일) - 2회: 튀르키예의 날 (5월 22일) - 3회: 필리핀의 날 (6월 19일) - 4회: 인도네시아의 날 (7월 18일 - 목요일) - 5회: 중국의 날 (8월 21일) - 6회: 일본의 날 (9월 25일) - 7회: 우즈베키스탄의 날 (10월 16일) - 8회: 캄보디아의 날 (11월 20일)
화성 아리셀 참사 온라인 추모관 알림
아리셀 중대재해 참사 피해자 온라인 추모관에서 위로하는 마음을 모아주세요. 지난 6월 24일, 중대산업재해로 인한 화재참사로 이주노동자 19명을 포함한 23명의 노동자가 목숨을 잃고, 8명의 노동자가 부상을 입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이 뒷전이었던 아리셀의 불법적 운영 실태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원합니다. 이에, 떠난 이들을 추모하고 남은 이들을 위로하고자 온라인 추모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추모와 위로의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링크 : https://padlet.com/h2699/aricell0624 문의 : aricell0624@gmail.com (아리셀 중대재해참사 대책위) [온라인 프사 이미지] 추모의 마음을 프로필사진(프사)으로 표현해주시려면 아래 이미지를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다국어 동화구연 "엄마 목소리로, 고향 나라 동화 들려주세요"
이주여성들이 아이들에게 책 읽어주는 문화를 확산하고, 이주민 출신국 고유의 문화를 살려나가며, 자녀들에게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모국어 동화구연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다국어 동화구연 프로그램』 안내 “엄마 목소리로... 고향 나라 동화 들려주세요” □ 주 최 : 글로벌리더클럽 (☏ 031-267-1547) □ 진 행 : (사)더큰이웃아시아 부설 작은도서관 아삭 □ 일 시 : 2024년 6월 21일 ∼ 8월 9일 (매주 금요일, 오후 1시∼3시) □ 장 소 : 아시아다문화소통센터 본관 (화성시 떡전골로 104-7, 3층) □ 신 청 : https://forms.office.com/r/70j5Y8pDZp [세부 프로그램] 회기 날짜 교 육 방 향 1 6월 21일(금) 동화구연 이론 2 6월 28일(금) 대화법, 발음법 3 7월 4일(목) 목소리 조절하기, 여러 소리의 특징 4 7월 12일(금) 손유희 배우기 5 7월 19일(금) 동화구연의 실제 6 7월 26일(금) 책 주제 찾기와 활동지 만들기 7 8월 2일(금) 소품 만들기 8 8월 9일(금) 발 표
2024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 안내
올해도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을 화성시 관내 초·중·고등학교 및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각 학교와 센터로 보내드린 공문을 참고하셔서, 아래 온라인신청서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서 바로가기 https://forms.office.com/r/d2ScRqbeNX 2024년 찾아가는 세계시민교육은 본 사업의 취지에 따라, 이주배경학생이 많은 학교와 지역아동센터에 우선 지원됩니다. 학교에서는 한 학급 또는 한개 학년 전체 학급으로 신청할 경우 1회기 2차시 수업, 교내 동아리 1곳으로 신청할 경우 4회기 8차시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지역아동센터에서도 4회기 8차시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단, 4회기 8차시 수업을 수강하시는 경우 10월 말 개최 예정인 제6회 화성시 청소년 세계시민축제에서 각 나라별 체험부스의 운영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합니다. 도전! 세계시민골든벨 퀴즈대회 상위 입상자는 본선에 진출합니다. 학교 자체 예산 교육을 신청하시는 경우 회기와 학년에 제한 없이 예산 규모에 따라 수업이 가능합니다. 교내 세계문화축제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문에 첨부된 안내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 토픽교실(토픽 II 고급과정) 안내
바텍 기업 후원으로 결혼이주여성들이 전문가로 도약하도록 지원하는 '토픽Ⅱ 고급과정'을 6월 30일부터 개강합니다. 올해로 두번째 열린 '징검다리 토픽교실' 중급과정은 이미 1월 17일부터 5월 7일까지 열린바 있는데, 이번에는 TOPIK 5급,6급을 목표로 한층 높은 단계의 토픽 수업과 고급말하기 특강도 주 1회 병행할 몌정입니다. 한국어 공부도 하고, 토픽 등급도 따고, 게다가 월 80만원의 생활비(교육참여수당)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 놓치지 마세요!! [2024 한국어 토픽교실 고급과정 신청하기] ☞ https://forms.office.com/r/4fKemDFsBY ** 참고로, 작년 상반기 토픽II 중급과정에서는 총 참여자 15명 중 12명이 합격하여 80% 합격률을, 하반기 토픽II 고급과정에서는 총 참여자 11명 중 7명이 5급 이상 합격(11명 전원 3급 이상 합격)하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2023년 토픽교실 합격 현황 : 6급 6명, 5급 8명, 4급 6명, 3급 3명 합격) [바텍 네트웍스 후원] 이주여성 자립을 위한 '징검다리 프로젝트' 징검다리 한국어 토픽교실 - 토픽 II 고급(5,6급)과정 ○ 일시 : 2024년 6월 10일 ~ 10월 11일 (매주 월~금요일) 수업시간 : 9:30~12:30 토픽교실 : 월, 수, 목, 금요일 09:30~12:30 ☞6 .10~10.11 , 총 64회 192시간 수업 생활말하기 특강 : 화요일 09:30~12:30 ☞ 6 .11~10.8 , 총 16회 48시간 수업 ○ 장소 : 아시아다문화소통센터 본관 프로그램실 (병점역앞/화성시 떡전골로 104-7, 3층) ○ 교육비 : 무료 / 교육참여 보증금 15만원 납부 * 4개월간 80% 이상 출석 및 목표 등급 합격시 돌려줌 ○ 교육수당 : 1일 5만원(월 최고 80만원) 의 교육수당 지급 * 월별 80% 미만 출석자는 교육수당 없음. * 주 1회 말하기 특강(매주 화요일)은 교육수당을 지급하지 않음. * 말하기 특강도 꼭 참여해야 토픽교실의 교육수당도 받을 수 있음. ○ 교육문의 : (031) 267-1526 ☞ 추가 사항 ♣ 후원 회사의 요청에 따라 베트남 결혼이주여성 우선 선발
(다른 나라도 신청 가능, 여성만 모집) ♣ 6월 5일(수) 오후 2시 사전 시험과 면접 을 통해 최종 선발 예정. ♣ 교육 이수자는 꼭 10월 13일 (일요일) 실시하는 토픽II 시험 에 응시 해야 함. [2024 한국어 토픽교실 고급과정 신청하기] ☞ https://forms.office.com/r/4fKemDFsBY
엄상미작가 초청강연 "기록은 힘이 세다!" - 남양글로벌작은도서관
오는 5월 23일, 우리 법인 부설 남양글로벌작은도서관에서 "작가초청강연"을 합니다. 이번에 모실 엄상미 작가님은 2012년부터 우리 법인 부설 아삭작은도서관에서 자원봉사해주시기도 하신... 친숙하면서도 재주 많으신 선생님이십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기대해요~~~ ^^ [엄상미 작가 초청강연] "기록은 힘이 세다! - 나와 우리를 잇는 기록" 일시 : 2024. 5. 23.(목) 오전 10:30~12:30 장소 : 남양글로벌 작은도서관(화성시 남양읍 남양성지로 143, 6층) 신청/문의 : 031-8055-8806
* 주차공간이 없으므로 남양시장공영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온라인 신청하기 : click!!
5.18 다람산 어린이장터ㆍ마을놀이터 안내
2019년 시작한 "다람산 어린이장터 & 세계마을놀이터" 프로그램을 올해도 네번째 이어갑니다~ 이번 주 토요일(5.18) 오전 10:30~12:30 다람산공원 중심광장(진안도서관 옆)에서 "다람산 어린이장터ㆍ마을놀이터" 첫 행사를 시작으로, 5월부터 7월까지 매월 세번째 토요일에 열릴 예정입니다. [2024년 다람산 어린이장터 행사 일정] - 1회(오전) : 5. 18.(토) 10:30~12:30 - 2회(오전) : 6. 15.(토) 10:30~12:30 - 3회(야간) : 7. 20.(토) 19:00~22:00 * 어린이장터 가게 참가신청과 자원봉사 신청은 온라인으로 받습니다. https://forms.office.com/r/43EmgSNLsD * 장터 소비자로 참가하거나, 다양한 체험에 참가할 일반 참가자는 별도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람산 어린이장터는 우리 법인 부설 아시아다문화소통센터를 비롯해 진안동주민자치회, 시립진안도서관, 놀이공동체 논다가 함께 주관하며,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채워집니다. ○ 어린이 나눔장터 - 어린이 벼룩시장 장터 - 직접 가게 운영하며 경제활동 체험 ○ 어린이공방ㆍ세계문화체험 - 만들기 체험/ 판매 활동 - 세계 여러나라 의상과 놀이 체험 ○ 주민예술가, 주민농부 판매대 - 주민이 직접 만든 공예품 - 주민이 직접 재배한 농산물 판매 ○ 세계마을 놀이터 - 세계 여러 나라 놀이, 문화체험 - 공동체 놀이 ○ 작은 음악회(7월 별빛 장터때만 운영) - 즐거운 음악과 함께 버스킹 공연 올해도 어린이들이 좋은 교육과 좋은 놀이에 참여할 기회이니, 널리 홍보하고 많이 참여해주세요~~
이주배경청소년과의 동행, 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뉴스레터 원고] 이주배경청소년과의 동행, 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 이 용 근 (사단법인 더큰이웃아시아 상임이사) 5월이다. 5월 하면 떠오르는 단어 중에는 ‘어린이’와 ‘가족’이 빠지지 않는다. 막 싹 트기 시작한 연두빛 새싹들이 싱그러운 녹음을 더해가는 5월, 과연 모든 어린이들이 “5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며 밝게 노래할 수 있을까? ○ 빠르게 늘고 있는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을 ‘이주민’(migrants)이라고 부른다. 전 세계적으로 약 2억 8,100만명 정도가 모국이 아닌 곳에서 거주하고 있다. 전체 세계 인구의 약 3.6%를 차지하며, 그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이주민의 숫자는 급증하지만 여전히 사회의 소수자인 탓에 인간으로서 기본적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는 이주민이 늘어나는 속도가 전 세계에서 1위다. 10년 사이에 무려 3배가 늘어났다. 이 속도도 엄청난데, 이주민 자녀들이 늘어나는 속도는 그보다 2배 더 빠르다. 즉, 10년이면 6배가 늘어나는 식이다. 그 유형도 무척 다양해지고 있다. 사회적인 관심이 절실히 필요하지만, 우리 사회는 아직 이주민 자녀들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게 현실이다. ○ ‘이주배경청소년’을 아시나요? 「청소년복지지원법」 제18조를 보면 ‘이주배경청소년’이 정의되어 있다. 우리 사회에서는 낯선 말이다. 이 법에 따르면, 다음에 해당하는 청소년이 이주배경청소년이다. 1.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제1호에 따른 다문화가족의 청소년 2. 그 밖에 국내로 이주하여 사회 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우리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부르는 ‘다문화 청소년’ 은 대한민국 국적자와 외국 국적자 사이에 국제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족의 자녀로서 국내 출생 ‘국제결혼가정 자녀’ 를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우리 사회에 훨씬 다양한 유형의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있다. 중도입국 청소년, 외국인가정 자녀, 탈북청소년,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 등이다. ‘중도입국 청소년’ 은 주로 결혼이민자가 한국인 배우자와 재혼한 후 본국의 자녀를 데려온 경우가 많고, 국제결혼가정의 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 청소년기에 재입국한 청소년도 포함되어 있다. 즉, 외국에서 태어나 자란 후 초·중·고 학령기에 한국으로 이주해왔기에 학교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언어소통 지원 등 많은 사회적인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들이다. ‘외국인가정 자녀’ 는 주로 일자리를 위해 한국으로 이주해온 ‘노동이주가정 자녀’ 로서 부부 모두가 외국인인 가정의 청소년을 말한다. 고용허가제를 실시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이주노동자에 대해 사실상 가족 동반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합법적 체류 신분의 외국인가정 자녀들이 많지 않았으나, 요즘은 가족 동반이 가능한 전문 취업 비자로 변경하는 이주노동자들이 크게 늘고 있어서 외국인가정 자녀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요즘 가장 빠르게 늘고 있는 고려인 동포, 중국 동포 등 외국국적동포의 자녀들도 ‘외국인가정 자녀’에 속한다. ‘탈북청소년’ 은 북한이탈주민 중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집단을 말한다. 북한이탈주민이 탈북 후 제3국(주로 중국)에서 출생한 자녀는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 자녀’ 라고 보면 된다. 이 외에도 ‘난민’ , ‘미등록 아동’ 등 다양한 이주배경을 가진 청소년들이 있어,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통계 제각각 이주배경청소년의 유형은 갈수록 다양해지는데 반해 이들을 통합적으로 조사하는 통계조차 없이 각 부처별로 필요한 현황만 제각기 분류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실제 이주배경청소년이 얼마나 될지 정확히 알 길이 없다. 이런 상태에서 실효성 있는 정책이 나오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주배경청소년 관련 정부 통계> 그나마 이주민의 현황에 가장 가까운 통계가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통계다. ‘외국인주민’은 대한민국에 90일 이상 장기체류하는 등록외국인, 한국국적 취득자(혼인귀화자, 기타사유 국적취득자), 허가받은 체류기간을 초과한 미등록체류자를 모두 포함한다. 그리고 국내에서 출생해서 국경을 넘지 않고 계속 한국에만 거주했어도 외국인주민의 자녀까지 ‘외국인주민’의 통계에 포함하고 있다. 이주민 자녀에 대해서는 특별한 정책이 필요할 수도 있기에 그 규모를 국가에서 파악하는 것이다. 행정안전부가 2023년 1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외국인주민 자녀(만18세 이하)는 299,440명으로 전체 외국인주민수(2,258,248명)에서 13.3%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회적 손길이 절실한 중도입국 청소년 외국에서 출생하여 성장기에 한국 사회에 이주해 온 중도입국 청소년은 한국어 능력이나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에 한국 생활에 적응하기가 훨씬 어려운 상태다. 실제 중도입국 청소년의 취학률(학교 다니는 비율)이 70%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 기회에서의 소외가 취업에서의 소외로 이어져 결국 사회에서 주변화되는 신분구조가 굳어질 우려가 있다. 심리·정서적으로도 중도입국 청소년들은 불안한 상황에 놓여있다. 청소년기에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로 이주해서 살아갈 경우 외상과 같은 큰 사고나 공포를 경험한 후에 나타나는 트라우마를 겪을 수 있다고 한다. 그만큼 언어와 문화가 전혀 다른 세계에, 정서적 지지기반이 없거나 취약한 곳에 홀로 놓여지는데서 오는 공포감이 상당하리라. 게다가 부모의 재혼 후 나중에 중도입국하는 경우, 청소년기 짧은 시기에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청소년들의 심리ㆍ정서적 측면까지 고려해 세심한 상담과 지지가 절실한 경우가 많다. 우리 사회가 함께 중도입국 청소년들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 경기도교육청이 새로 시작한 ‘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 한국어가 어려워 수업은 물론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입국 초기 중도입국 이주배경청소년들을 위해 경기도교육청이 올해 ‘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Korean Language School)’을 새로 문 열었다. 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은 새로운 유형의 위탁형 대안학교다. 언어 소통을 위해 한국어를 집중적으로 교육하도록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으나, 학력 인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초교과 수업도 병행 운영함으로써 대안학교에서 수행한 학생들의 출결과 수업내용은 원적학교 수업으로 그대로 인정된다. 2013년부터 경기도교육청이 지정해온 ‘다문화 위탁형 대안학교’가 1년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이 학교보다 좀 더 한국어교육에 집중하는 단기교육과정으로 올해 새롭게 시작한 한국어교육 중심 위탁형 대안학교가 ‘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이다. 현재 경기도 8개 도시에서 11개 학교가 운영 중이고, 이 중 화성시에 개교한 학교가 ‘화성오산 글빛한국어교실’이다. 지난 4월 1일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실을 빌려서 문을 연 글빛한국어교실은 2024년 경기도교육청 ‘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 공모사업으로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을 통해 사단법인 더큰이웃아시아가 위탁운영하고 있다. 글빛한국어교실은 주 5일 일6교시 전일제 수업으로, 한국어교원의 한국어 수업과 초등정교사의 기초 교과 수업(수학, 과학, 사회) 및 심리정서지원 수업(캘리그라피, 토탈공예 등 예술활동)과 특성화(방과후)수업을 통한 세계시민교육과 체험프로그램 등으로 운영된다. 안전한 학교생활과 한국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한 화재예방, 교통안전, 폭력예방, 교외생활교육 등 생활지도 교육도 병행한다. 글빛한국어교실에는 현재 제암초, 정남초, 원동초, 한울초 재학 4~6학년 12명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다. 이들은 중국, 우즈베키스탄, 러시아, 베트남 등에서 온 다문화가정 중도입국자녀와 외국인가정 자녀들로, 1학기 60일간의 위탁교육 과정을 마친 뒤, 각자의 원적 학교로 돌아간다. 2학기 과정에는 새로운 학생들을 위탁받는데, 마찬가지로 다문화학생 밀집 지역인 남양읍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외국인가정 자녀 고령화, 저출산율, 노동력부족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우리나라도 이제 이민정책은 피할 수 없는 국가정책이 되었다. 이로 인해 정부에서도 이주노동자에 대한 선별 이민을 본격 추진해서 한국에서 계속 살 수 있는 전문 비자로 변경하는 이주노동자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지금까지 시한부 체류를 허용하던 고용허가제 비전문 취업 비자(E-9/H-2)의 이주노동자들이 보다 장기적인 정주를 허용하는 전문적인 취업 비자(E-7/F-2/F-4)로 변경하게 되고, 이들은 가족을 초청할 수 있어서 요즘 외국인가정 자녀들 또한 빠르게 늘고 있다. 교육부의 통계에 따르면, 화성시 소재 초·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이주배경 학생이 2013년부터 2023년까지 10년 사이에 5.8배 증가했는데, 그 중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가정 학생은 무려 23.4배나 증가하였다. 부모 중 한명이 한국인이고 태어날 때부터 한국어를 생활언어로 쓰는 환경에서 자라는 국제결혼 다문화가정과 달리 부모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가정 자녀는 집안의 일상 생활언어가 부모의 모국어인 환경에서 자라나기에 훨씬 더 많은 사회적인 돌봄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 국적자 중심으로 만들어진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지원 대상에서 이들 외국인가정과 외국인가정 자녀들은 빠져있다. 또한 국적자만 지원하는 한국의 보육지원시스템의 혜택에서도 외국인가정의 영유아 자녀들은 벗어나 있다. 한달에 40~50만원, 두명이면 100만원 정도 부담하면서 한국에서 자녀를 키울 수 없어서 본국의 조부모께 보냈다가 학령기에 다시 데려오는 경우도 상당하다. 중도입국 청소년의 험난한 길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 한국에 계속 살 지역사회 구성원 ‘외국인가정’ 이들 외국인가정의 상당수는 어려운 경쟁과 자기관리를 통해 전문 비자로 변경한 이주노동자들이기에 대부분 한국에 계속 살기를 원한다. 결국 몇 년 뒤에는 영주권이나 국적을 취득해서 한국사회 구성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국적을 가지지 않았다고 미래에 국민이 될 외국인가정 자녀들을 보육과 교육의 사각지대에 방치해서는 안된다. 어떤 정책이든지 시기가 있다. 지금 시기에 필요한 정책을 펼치지 않는다면, 미래에 그보다 훨씬 더 큰 사회적 비용을 들여도 정책 효과를 거둘 수 없게 될 것이다. 외국인가정 자녀들에 대한 지원이야말로 바로 지금, 우리 사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 전국 최초로 외국인아동 보육료 전액 지원하는 화성시 화성시는 2017년 안산시를 뛰어넘어 ‘외국인근로자’ 전국 1위 도시가 되었다. 그래서 노동이주민과 그 자녀 관련 정책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모델을 만들어나갈 책무가 화성시에 놓여있다고 받아들였다. 그래서 '외국인아동 보육료 지원'을 위해 10년 가까이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통해 함께 노력해 왔다. 지난 2014년에 수립한 "화성시 제3기 지역사회복지계획(2015~2018)"에 <6-7. 복지사각지대 (미취학)이주민 자녀 지원>을 반영한 것을 시작으로 해서,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에도 <6-6. 외국인근로자 자녀 보육 지원>을 반영하고, 2023년부터 시작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에도 <Ⅰ-3-1. “외국인근로자 자녀 보육료 지원>을 반영하면서 '복지사각지대 외국인가정 자녀 미취학 아동 보육료 지원'을 우리 화성시 다문화-외국인주민 정책의 첫째 과제로 삼아 그 실현을 위해 한길을 달려왔다. 그리고 2022년 지방선거 시기 '화성시사회복지사협회' 이름으로 우리 법인 (사)더큰이웃아시아에서 제출한 다문화 정책 중 제1의 정책으로 제안한 바 있었다. 다행히도 이 정책이 화성시장직 인수위원회에서 받아들여지면서, 화성시장님의 큰 결단과 화성시의회의 지지로 지금의 '외국인가정 자녀 100% 무상보육'을 실현하게 된 것이다. ○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환대와 동행을 위해... 사실 아직 우리가 갈길은 여전히 멀다. ‘청소년 무상교통’을 자랑스럽게 추진하는 경기도와 화성시에서 외국인 아동·청소년의 무상교통은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는걸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지난 코로나 팬데믹의 재난 상황에서 외국인 배제 정책으로 한때 홍역을 앓았던 것 역시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의 한 단면이기도 하다. 외국인 역시 똑같이 세금을 내는 ‘주민’이건만, 그리고 인구구조상 이주민에 대한 전향적인 이민정책을 펼치고 있는 지금도 외국인에 닫힌 정책은 여전하다.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환대가 ‘조례’의 선언적 문구에서 그치지 않고 생활 구석구석에까지 뿌리내려 우리 이주아동과 그 가족들도 활짝 웃을 수 있는 사회를 함께 만들어나가기를 소망한다. 경기도 외국인주민 지원 조례
제3조(외국인주민의 지위) ① 도내 외국인주민은 법령이나 다른 조례 등에서 제한하지 아니하는 한 도민과 동일하게 도의 재산과 공공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도정의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② 경기도지사(이하“도지사”라 한다)는 외국인주민이 지역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도의 행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출처 :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뉴스레터 2024년 5월호 ☞ https://www.gggongik.or.kr/page/archive/archiveinfo_detail.php?board_idx=4649
[알림] 남양지역 한국어교실 개강 안내
5월 12일부터 매주 일요일, 남양지역에서 한국어교실을 시작합니다. 남양센터 한국어교실은 고려인동포 분들을 우선 모집합니다. 오전 10시~12시 : 한국어 기초반(0단계) 수업 오후 1시~3시 : 한국어 초급반(1단계) 수업 장소 : 남양 글로벌 아시아센터
(주소 : 화성시 남양읍 남양성지로 143, 6층) [교육 신청하기] ☞ https://forms.office.com/r/Hxnf2WbBFU 남양지역에 사는 친구나 후배들 있으면 이번 기회에 한국어 기초부터 차분히 배울 수 있도록 안내해주세요~~